불교(佛敎)란 ?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은 ? : (2)

 

 

 

 

 

     불(佛) · 부처 · 부처님 ? :
 
'부처님'의 표현 :
여래십호(如來十號) :
부처님을 표현하는 열가지의 이름으로, 부처님은,  [여래 · 응공 · 정변지 · 명행족 · 선서 · 세간해 · 무상사 · 조어장부 · 천인사 · 불세존]이라고 합니다.
  
① 여래(如來): 세상에 오셔서 진리를 보여주신 분이라는 뜻.
  
② 응공(應供): 모두에게 공양을 받을 만큼 큰 덕을 갖추고 있는 분이라는 뜻.
  
③ 정변지(正遍知): 모든 것(진실과 거짓의 진리:一切智)에 대해 다 아시는 분이라는 뜻.
  
④ 명행족(明行足): 계(戒) · 정(定) · 혜(慧) 삼학을 모두 갖추신 분이라는 뜻.
  
⑤ 선서(善逝): 다시는 윤회하지 않으시는 피안(彼岸)에 이르신 분이라는 뜻.
  
⑥ 세간해(世間解): 세간(세상사)의 모든 일을 다 아시는 분이라는 뜻.
  
⑦ 무상사(無上士): 모든 것 중에서도 가장 높고 거룩한 분이라는 뜻.
  
⑧ 조어장부(調御丈夫): 모두에게 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조정할 수 있는 분이라는 뜻.
  
⑨ 천인사(天人師): 하늘과 땅 모든 세상의 스승이라는 뜻.
  
⑩ 불세존(佛世尊): 모든 사람이 높이 받드는 가장 존귀한 분이라는 뜻.
 
십력(十力): 갖추고 계신 10가지의 능력.
  
① 처비처지력(處非處智力): 옳고 그른 도리(道理)를 판별하는 지혜의 능력.
  
② 업이숙지력(業異熟智力): 선업(善業)과 악업(惡業), 그 과보(果報)를 명확히 아는 지혜의 능력.
  
③ 선정해탈지력(禪定解脫智力): 선정해탈을 명확히 아는 지혜의 능력.
  
④ 근상하지력(根上下智力): 각각의 중생들의 근기(根機)를 명백히 아는 지혜의 능력.
  
⑤ 종종승해지력(種種勝解智力):
      
각각의 중생들의 의욕과 성향을 명백히 아는 지혜의 능력.
  
⑥ 종종과지력(種種果智力):
      
중생의 과(果)와 그 과(果)의 성품을 명확히 아는 지혜의 능력.
  
⑦ 변취행지력(遍趣行智力):
      
수행방법과 함께 도(道)에 나아감을 명백히 아는 지혜의 능력.

  ⑧ 숙주수념지력(宿住隨念智力): 중생의 과거의 일을 명백히 아는 지혜의 능력.
  
⑨ 사생지력(死生智力=천안통): 미래의 일을 정확히 아는 지혜의 능력.
  
⑩ 누진지력(漏盡智力): 일체번뇌가 다한 것을 명확히 아는 지혜의 능력.
 
삼신불(三身佛) : 세가지 모습
갖추고 계신 세가지 모습으로 [법신(法身) · 보신(報身) · 화신(化身)]을 말함.
  
① 법신불(法身佛):
법신불은 진여법성(眞如法性)으로 이세상 모든 존재의 본체, 진리 자체를 본신으로 하며, 대표적으로 '청정법신(淸淨法身) 비로자나불'로 표현한다.
  
② 보신불(報身佛):
보신불은 열심히 수행한 공덕으로 나타난 중생구제의 원력으로 나타난 부처님으로, 대표적으로 "원만보신(圓滿報身) 노사나불"로 표현됩니다.
  
③ 화신불(化身佛): [=응신불(應身佛): 내용·입장의 관점에서..]
화신불은 중생을 구제하고자 '직접 보고 깨닫고 알게하기 위하여' 이 세상에 범부의 몸으로 태어나 직접 설법·교화를 하셨던 석가모니부처님이 바로 화신불입니다. 보통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로 표현됩니다.

 
진리의 몸인 부처님이 중생 구제를 위해 대자대비심(大慈大悲心)으로 몸을 나투어 설법 · 교화 하며 보여주셨던 것이므로, 석가모니부처님이 일체불이고 일체불이 석가모니부처님입니다.
'여러 국토, 여러 부처님'은 중생의 근기(根機)가 달라 교화를 위해 달리 보여주신 것과 갖추고 있는 능력에 의해 여러 모습으로 나투어 보이시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공부함에 있어서 우리는 변화신인 여러 부처님과 역사상의 실존인물이셨던 석가모니부처님을 같은 것으로 혼동하여서는 안될 것이다.
우리에게 '깨달음'을 몸소 가르쳐 주셨던 석가모니부처님과, 변화신(變化身)인 많은 부처님과의 관계를 바르게 이해하여, 예배(
至心歸命禮...)와 원(願)을 지녀야 될 것이다.
 
삼존불(三尊佛) :

비로자나불(像)

노사나불_像

석가모니_像

위의 삼신불(삼세불)과 같은 뜻이나, 보통 부처님이 모셔진 법당(불전)의 상단의 본존불과 함께 좌우 협시(脇侍佛)을 모시는 형식, 또는 그 삼존 불상을 말한다. 보통 현세불인 '석가여래 · 약사여래 · 아미타여래'를 모시거나, '현재 · 과거 · 미래불'로 모시기도 한다. 또한 본존불과 양쪽에 협시보살 둘, 합하여 삼존을 모신 것을 이름하여 삼존불이라고도 한다.
 
참고>연등불(燃燈佛 Dipakara 제화갈라) : 의역하여 정광(定光)여래 · 등광(燈光)여래라 하며, 석가모니 부처님의 전생에 유동보살로 있을 때 부처가 되겠다는 서원(誓願)을 세우고 수행하고 있을 때,
연등불(燃燈佛)이 오신다는 소식을 듣고는 연꽃 7송이를 구해 연등불에게 공양하였는데 연등불은 그 꽃을 받고는 기뻐하며 ‘너는 미래세에 석가모니불이라는 부처가 될 것이다’라고 수기를 주셨다는 부처님이다.

 
과거칠불(過去七佛) : 석가모니 부처님과, 그 이전에 출현하셨던 부처님중에 여섯 부처님을 말함.
  
① 비바시불(毘婆尸佛): 과거칠불의 제1불로 과거 장엄겁에 나신 부처님.
  
② 시기불(尸棄佛): 과거칠불의 제2불. 과거 장엄겁에 나신 부처님입니다.
  
③ 비사부불(毘舍浮佛): 과거칠불의 제3불로 과거 장엄겁의 천불 중 끝으로 출현한 부처님(↑장엄겁)
  
④ 구류손불(拘留孫佛): 과거칠불의 제4불로 현재 현겁에 나신 부처님(↓현겁)
  
⑤ 구나함모니불(拘那含牟尼佛): 과거칠불의 제5불로 현재 현겁 천불 중 제2불로 금선인(金仙人)이라고도 함.
  
⑥ 가섭불(迦葉佛): 과거칠불의 제6불로 석가모니부처님의 바로 전 부처님으로 현재 현겁 천불 중 제3의 부처님.
  
⑦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 과거칠불의 제7불로 현재 현겁에 나신 부처님.
 
칠불통게(七佛通偈)=칠불통계(七佛通戒) : 과거 칠불의 공통된 가르침.變化身
 
   諸惡莫作(제악막작)   모든 악을 짓지 말고
   衆善奉行(중선봉행)   
온갖 선을 행하라
   自淨其意(자정기의)   
스스로 그 뜻을 깨끗이 하는 것
   是諸佛敎(시제불교)   
이것이 곧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2002.03.28.

'buljahome'_main frame

공부방(1)/M :[근본교설◇목차]: 다음▶변화신


 

나누며 함께하는 불자홈 /안내 [②불·석존] 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