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석존)의 10대 제자

 

☜ : 사리불 존자
목련존자와 함께 당시 육사외도(六師外道)의 한사람인'산자야'의 제자였다. "이 세상 모든 사물들은 인연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홀로 존재하는 것은 없다"라는 가르침을 전해 듣고, 부처님의 제자가 되어 지혜가 가장 뛰어난 제자가 되었다.
지혜(智慧)제일

☜ : 부루나 존자
총명하고 영특하여 부처님의 말씀을 쉽고 재미있게 전하는 재주가 있었다.

뿐만 아니라 이교도가 많고, 성품이 거칠고, 먼곳에 위치한 '수로나' 지방까지 가서 수많은 절을 세우고 포교하는 업적을 남겼다.설법(說法)제일

 

☜ : 수보리 존자
 

집착하는 마음이 없어서
항상 마음이 자유롭고 걸림이 없었다. 특히 불교 사상의 핵심인 '공(空)'의 도리를 잘 설명하기로 유명하다.
해공(解空)제일
 
금강경에서 대화자로 나온다.

☜ : 라후라 존자
 

부처님의 아들로서, 주로 사리불에게 가르침을 배웠으며,
엄한 규칙 아래에서 수도에 힘썼다.
다른 사람들이 보지 않는 곳에서 착한 선행을 많이 하였다.
밀행(密行)제일

 

☜ : 마하가섭 존자
 
부처님의 가르침을 수행하는 데 제일 뛰어난 제자였다.두타(頭陀)제일
그는 부처님께서 열반하신 후 부처님의 말씀을 모아서 성전을 편찬하는 일을 주도하였으며, 교단의 최고 지도자가 되었다.

☜ : 목건련 존자
 
신통력이 뛰어나
다른 사람들이 감히 할 수 없는 일(神通)들을 잘 해 내는 재주를 가졌다.
신통(神通)제일
 
그러나 부처님 보다 먼저 세상을 떠났다.

 

☜ : 아난 존자
부처님의 사촌동생. 25년간 부처님의 시중을 들며 가장 가까이서 모셨던 제자였다. 그는 부처님의 설법을 가장 많이 들었으며 기억력도 뛰어나, 훗날 불교 성전을 편찬할 때, 들었던 법문 내용을 암송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문(多聞)제일

☜ : 우팔리 존자
천민계급인 수드라 출신의 이발사였다. 부처님의 제자가 된 후 불교교단의 행동 규범 · 윤리인 계율을 기억하고 지켜,
'지계(持戒)제일'이란 칭호를 들었다. 부처님(석존) 열반 후 계율부분인 율장(律藏)을 암송하여 편찬 함.

 

☜ : 아나율 존자
부처님의 사촌동생. 부처님이 설법하시는 동안 졸다가 꾸지람을 듣고, 다시는 졸지 않고 열심히 수행하리라 결심, 잠을 자지 않다 결국 두 눈이 멀게 되었으나, 강한 정신력으로 마음의 눈(心眼)을 얻어 천안통(通)을 얻게 되었다.
천안(天眼)제일

☜ : 가전연 존자
 
 
부처님의 말씀을
 공부하면서 함께 토의하고
 논의하는데 있어서,

 
 탁월한 이론을 세워서
 널리 칭송을 받았다

 
 논의(論議)제일

 

☜ : 달마 존자     _ 참고 내용
중국 선종의 초조(初祖). 반야다라에게 도를 배워 28대 조사가 되었다.
양나라 무제 때 중국에 건너와 선을 전함. 숭산 소림사에서 9년동안 벽을 향하여 좌선. 조계종이란 명칭은 달마대사의 법통을 계승한 중국 선종 6조인 혜능대사가 교화를 편 조계산에서 비롯되었다.

 
삼십삼세조사(三十三世 祖師)
석존의 열반 이후 (법통을 계승한) 인도와 중국을 합하여 33대째인 조사를 말하는 것으로 삼십삼인의 이름을 그 순서대로 차례로 적어보면..  ↓↙

 

1) 摩詞迦葉(마하가섭)   2) 阿難尊者(아난존자)  3) 商那和修(상나화수)  4) 優婆毬多(우파구다)  5) 提多迦(제다가)  6) 彌遮迦(미차가)  7) 婆須密多(파수밀다)  8) 佛陀難提(불타난제)  9) 伏陀密多(복타밀다)  10) 脇尊者(협존자)  11) 富那夜奢(부나야사)  12) 馬嗚(마오)  13) 迦毘摩羅(가비마라)  14) 龍樹(용수)  15) 迦那提婆(가나제파)  16) 羅候羅多(라후라다)  17) 僧迦難提(승가난제)  18) 迦那舍多(가나사다)  19) 鳩摩羅多(구마라다)  20) 도夜多(도야다)  21) 世親(세친)  22) 摩拏羅(마라라)  23) 鶴勒那(학륵나)  24) 師子(사자)  25) 婆舍斯多(파사사다)  26)  不如蜜多(불여밀다)  27) 般若多羅(반야다라)  28) 菩提達磨(보제달마)  이후, 達磨(달마)가 중국에 와서(28) 菩提達磨(보제달마;初祖초조가 됨)  (29) 慧可(혜가)  (30) 僧璨(승찬)  (31) 道信(도신)  (32) 弘忍(홍인)  (33) 慧能(혜능)의 순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해짐.

'buljahome'_main frame

불자홈'이동◀안내 :[십대제자]: 다음▶달마도

buljahome.com :[갤러리①]: Back◁이전